설립취지
인도연구소는 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던 1995년 3월, 인도 및 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2000년 이후 한국연구재단의 연구사업에 참여하여 인도에 대한 학제적 연구의 기반을 마련한 인도연구소는 2007년에 인문한국(HK) 유망연구소로 선정되어 인도 및 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전문인력 양성 및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교류를 확대할 수 있었다. 이어 본 연구소는 2017년 11월에 “인도의 대전환과 인도학의 한국적 재해석 – 인도 지역연구의 세계적 거점 구축”이라는 아젠다로 한국연구재단의 인문한국플러스(HK+) 사업에 선정되어, 인도 및 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연구역량 강화와 연구성과의 사회적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인도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남아시아연구』를 연간 4회, 영문학술지 The Journal of Indian and Asian Studies를 연간 2회 발간하고 있다.
현재 인도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남아시아연구』를 연간 4회, 영문학술지 The Journal of Indian and Asian Studies를 연간 2회 발간하고 있다.
비전
사업내용
인도연구소는 2017년부터 “인도의 대전환과 인도학의 한국적 재해석”이라는 아젠다 아래, 한국연구재단의 인문한국플러스(HK+)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중이다. 본 연구소는 ‘인도 연구의 세계적 거점 구축’이라는 장기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인도지역연구의 선도활동, 연구인프라 구축, 국내외 연구교류활동, 연구성과의 사회적 서비스, 지역전문가 양성이라는 5대 전략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인도 인문학의 대중화와 연구성과의 사회적 확산을 실현하고자 지역인문학센터 <간디아슈람>을 전국 주요지역에 개설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구체적인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인도 지역연구 선도 활동
- 인도 지역연구 총서 발간
- 『남아시아연구』 발간 (연 4회)
- 영문학술지 The Journal of Indian and Asian Studies 발간 (연 2회)
- 국내외 학술대회 및 세미나 개최
나. 인도 지역연구 인프라 구축
- 종합정보자료실 구축
- 현지조사 자료실 구축
- 인도어표기안 구축
- 28개주 DB 구축
다. 국내∙국제 연구 교류 활동
- 국내∙국제 인도 연구기관과의 연구 교류 강화
- 국내외 기업, 언론사, 정부기관과 교류
- 인도 소사이어티 구축
라. 연구 성과의 사회적 서비스
- 『인도 인문 포커스』 발간
- 『남아시아 이슈페이퍼』 발간
- 인도 인문학 시민강좌(지역인문학센터 간디아슈람)
- 유튜브 온라인 시민강좌 개설
마. 인도 지역 전문가 양성
- 논문 공모전
- 대학원 연계 지역전문가 초청특강
- 기업 및 유관기관 실무전문가 양성
- 한국-인도 2030세대 포럼
- Summer School, Winter School 실시